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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픽을 쓸어 담는 검색엔진 최적화 - chapter 1, SEO를 하는 이유Book Study 2022. 9. 28.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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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란?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타깃 고객에게 웹 페이지의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상위 노출하기 위한 기술적이고도 전략적인 작업이다.
놓칠 수 없는 트래픽
93%의 인터넷 사용자는 검색엔진에서 온라인 경험을 시작합니다. 그 중 75%의 검색엔진 사용자는 검색 결과에서 두 번째 페이지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첫 번째 페이지에 있는 결과 내에서만 정보를 찾는다는 의미입니다.
70~80%의 사용자는 광고를 클릭하지 않고 검색엔진 결과에 집중합니다. 바로 자연 검색 결과로 넘어온다는 의미입니다.
대부분의 마케터가 트래픽 유입을 위해 소셜 미디어보다 SEO를 선호합니다. 유입량이 300% 이상 차이나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효과 높이기
전통적 마케팅 방식은 ‘아웃바운드 마케팅(out-bound marketing)’ 입니다.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의 유무와 상관없이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러한 마케팅 방식에 피로감을 느꼈고, 기업은 아웃바운드 마케팅 방식만으로 대중을 고객으로 전환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콘텐츠 마케팅(contents marketing)은 명확하게 설정된 타킷층을 매료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한 후 배포함으로써 잠재고객들의 구매 행동을 이끌어냅니다. 이외에도 콘텐츠 마케팅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잠재고객에게 나의 제품 및 서비스 교육이 가능하다
- 잠재고객과 상호 소통이 가능하며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한다
- 적은 비용이 들지만 더 많은 리드(leads)를 생산하며 효과도 더 오래 지속된다
-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
- SEO에 도움된다
- 전문가로 인식될 수 있따
- 브랜드의 온라인 정체성을 만들 수 있고, 동시에 브랜드에 유대감을 갖는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다
광고보다 높은 전환율
키워드 광고는 노출 속도가 매우 빠르지만 단가 및 유지 비용이 비싸며 비용을 지불하는 기간에만 유지되기 때문에 지속성이 떨어집니다. 반면 SEO는 노출 순위를 올리는 데는 시간이 걸리지만 비용을 구글에 지불하지 않고 얻는 자연적인 결과이며 지속적으로 노출이 유지됩니다.
종류 장단점 SEO(검색엔진 최적화) - 노출되는 데 시간이 소요된다
- 경제적이다
- 지속적이다키워드 광고(PPC) - 노출 속도가 빠르다
- 높은 유지 비용이 필요하다
- 일시적이다타깃 고객 이해하기
SEO는 인바운드 마케팅이며 어떤 키워드로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SEO 마케팅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키워드 활용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칩니다
- 키워드 전략 수집
- 콘텐츠 발행
- 유입 키워드 분석
이 과정을 통해서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들이 어떤 목적으로 방문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바람직한 SEO의 목표
SEO를 시작하기 전에 SEO 캠페인을 통해 무엇을 달성하려고 하는지 먼저 명확히 해야 하며, SEO로 무엇을 달성할 수 있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궁극적으로 바람직한 SEO 의 목표는 고객을 이해하는 데 있습니다. 고객을 이해하면 고객 상황과 환경에 맞춘 다양한 마케팅 방법이 자연스럽게 도출됩니다.
SEO는 웹 개발팀, 마케팅팀, 기획팀, SEO 에이전시를 포함한 많은 팀과 의사소통 및 전략 수립이 필요한 복잡한 마케팅 과정이며, 시행착오를 겪을 수밖에 없는 마케팅 캠페인입니다. 그러나 키워드 자체가 마케터와 고객의 의도를 모두 잘 담고 있어 다른 마케팅 캠페인에 비해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기가 쉽다는 장점을 잊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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