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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픽을 쓸어 담는 검색엔진 최적화 - chapter 6, 오프페이지 SEOBook Study 2022. 10. 3. 19:46
본문은 서적 '트래픽을 쓸어 담는 검색 엔진 최적화' 를 읽고 남기는 요약본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얻기 원하신다면 해당 서적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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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페이지 SEO란 보유한 웹 사이트가 아닌 다른 웹 사이트에서 이루어지는 최적화 작업입니다. 핵심은 링크 빌딩이며 웹 페이지를 링크한 다른 웹 페이지의 수가 많을수록 SEO 점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링크를 받는 경우 리퍼럴(referral), 링크를 주는 쪽은 리퍼러(referrer)가 되며, 리퍼러와 리퍼럴은 연결 페이지 간 연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목차
- 백링크
- 링크 빌딩 전략
백링크
A 사이트가 B 사이트를 언급하면서 B 사이트로 연결해주는 링크를 A 사이트에 포함하면 B 사이트는 A 사이트에서 백링크를 얻었다고 표현합니다. 이때 A 사이트가 얻은 백링크는 없습니다. 모든 링크가 검색엔진에서 백링크로 인식되는 것은 아닙니다. 검색엔진이 인식할 수 있는 백링크는 클릭 가능한 하이퍼링크여야 합니다.
백링크 개수는 검색 결과 순위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낮은 퀄리티의 백링크가 대부분이라면 오히려 검색엔진의 상위 랭킹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높은 품질의 백링크는 웹 사이트가 검색엔진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데 도움을 주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높은 품질의 백링크는 웹 사이트와 관련된 콘텐츠로 이미 구글 검색엔진 상위권에 랭킹된 권위 있는 사이트에서 오는 백링크입니다. 예를 들어 웹 사이트에 백링크를 주는 웹 사이트들이 사행성 도박 사이트이거나 불법 음란 사이트라면 SEO에 도움이 되는 백링크가 아닙니다.
즉 웹 사이트의 콘텐츠와 관련이 있으면서 권위 있는 다양한 사이트로부터 받은 높은 품질의 백링크가 많아질수록 검색엔진 상위 랭킹의 기회는 높아집니다.
백링크가 중요한 이유
백링크는 웹 사이트의 신뢰도에 대한 정보를 검색엔진에 제공하는 중요한 신호입니다. 백링크가 중요한 다른 이유도 있습니다.
첫째, 브랜드의 인지도가 상승합니다. 백링크는 다른 사이트에서 우리 사이트로 링크를 주는 것입니다. 다른 사이트의 콘텐츠에서 우리 사이트가 반복적으로 언급된다면 자연스럽게 브랜드가 노출되고, 더 나아가 브랜드 인지도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둘째, 트래픽이 상승합니다. 백링크를 많이 확보하면 자연스럽게 비즈니스 네트워크 강화와 트래픽 상승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누군가 좋은 게시글을 읽다가 출처를 가리키는 백링크를 보면 링크를 클릭해서 작성자가 누구이며 어디에 올린 글인지 알아보려고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셋째, 자연 검색의 순위가 상승합니다. 자연 검색이란 PPC나 CPC 같은 클릭당 과금 방식 광고가 아닌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를 말합니다. 백링크 구축은 검색엔진이 우리 사이트가 다른 웹 사이트에 인정받은 믿을만한 웹 사이트라는 평가를 내리는 기준 중 하나로, 검색엔진 순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백링크 용어
백링크는 형식 및 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용어가 있습니다. 주요 용어 아홉 가지를 하나씩 살펴봅니다.
1.링크 주스
특정 웹 사이트나 페이지로 향하는 하이퍼링크 또는 백링크의 가치를 언급할 때 사용됩니다. 어떤 웹 사이트나 게시물에서 우리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가 게시될 때 그 링크를 통해 링크주스가 검색엔진에 전달되고, 이는 검색엔진의 순위에서 상위권에 오를 수 있도록 돕습니다.
2.노 팔로우 링크
웹사이트나 페이지에 링크 주스를 제공하지 않으며 검색엔진 순위에도 기여하지 않습니다. 만약 백링크는 추가하지만 창조하는 웹 사이트의 순위가 높아지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HTML에서
<a href=”https://www.junheedot.com” rel=”nofollow”>준희닷</a>
로 적용하면 됩니다.
3.스폰서 링크
광고용 링크 혹은 유료로 링크를 판매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구글은 해당 링크는 수집하지 않습니다.
<a href="https://www.junheedot.com" rel="sponsored">준희닷<a/>
로 적용하면 됩니다. 이는 구글에 스폰서 링크이니 수집하지 말라고 지시하는 역할을 하며, sponsored 속성이 없으면 해당 웹 사이트의 콘텐츠로 인식합니다.
4.사용자 생성 콘텐츠 링크(UGC link)
사용자가 생성한 댓글과 같은 형태의 콘텐츠 내 링크를 의미합니다.
<a href="https://www.junheedot.com" rel="ugc">준희닷<a/>
로 적용하면 검색 로봇에 수집되지 않습니다.
5.팔로우 링크
기본적으로 모든 링크는 팔로우이므로 사용자가 노 팔로우 링크로 따로 설정하지 않는 이상 링크 주스가 검색엔진에 전달됩니다.
6.루트 도메인 분산
다양한 도메인에서 얻은 백링크 수를 말합니다. 아무리 많은 백링크 수를 보유해도 백링크를 주는 도메인이 모두 동일하다면 검색엔진의 상위 랭킹은 어렵습니다.
7.내부 링크
어떤 페이지에서 동일한 웹 사이트 내의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는 링크입니다.
8.외부 링크
어떤 페이지에서 다른 웹 사이트 페이지로 이동하는 링크입니다.
9.저품질 링크
스팸성 또는 자동화 사이트로부터 받는 링크는 낮은 품질의 링크이므로 웹 페이지 순위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낮은 품질의 링크는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링크 빌딩 전략
현재 자동 백링크 빌딩이나 신규 생성 웹 사이트로부터 얻은 백링크는 SEO에 효과가 없습니다. 내가 소유하지 않은 웹 사이트로부터 백링크를 얻기는 쉽지 않습니다. 소유하지 않은 웹 사이트는 직접 통제를 할 수 없습니다. 꾸준히 추구해야 할 링크 빌딩의 기본 전략은 가치 있는 콘텐츠를 발행하여 관련 웹 사이트들이 자발적으로 우리 웹 사이트에 백링크를 주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직접 빌딩하기
소셜 미디어 프로필에 링크를 넣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계정을 만들고 해당 프로필에 적절한 이미지와 디스크립션을 추가합니다. 디스크립션에 링크를 추가할 경우 백링크가 추가됩니다. 소셜 미디어 포스트에 넣는 백링크는 SEO에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트래픽을 추가하는 데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위키피디아를 통한 링크 빌딩
구글은 신뢰도가 높은 웹 사이트를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시킵니다. 신뢰도의 판단 기준은 ‘신뢰도가 높은 다른 웹 사이트로부터 받는 링크의 개수’입니다. 예를 들어 관공서 홈페이지에서 링크를 받거나 언론사나 영향력이 큰 웹사이트에서 링크를 받으면 우리 웹 사이트를 신뢰도가 상당히 높은 웹 사이트로 봅니다.
위키피디아가 바로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위키피디아 정보의 정확성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검색어 결과로 위키피디아를 첫 번째 화면에 보여주는 것만 봐도 그 신뢰도를 알 수 있습니다.
링크 제안하기
관련이 있는 다른 사이트를 찾고 해당 웹 사이트에 이메일을 보내서 링크를 제안하는 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지금부터 알아볼 링크 제안 방식은 네 가지입니다.
- 다른 페이지의 깨진 링크를 찾아 알려준 후 백링크를 제안합니다
- 게스트를 블로깅합니다. 다른 웹 사이트에 백링크를 포함한 콘텐츠 발행을 요청하여 백링크를 얻습니다
- 서로 관련 있는 웹 사이트끼리 링크를 교환하여 백링크를 주고 받는 것입니다
- 경쟁자 링크를 해당 링크로 교체해줄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 링크가 포함된 웹 페이지 관리자에게 우리 회사 링크로 교체할 것을 제안합니다
링크 빌딩 오토메이션
링크 빌딩을 요청하여 백링크 생성을 촉진하는 방법을 사용할 경우 어떤 웹 사이트가 백링크를 줄지 매일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다행히 이런 작업은 툴을 사용하여 간단히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검색식을 만듭니다. 검색식은 특정 정보에 국한하여 검색 결과를 나오도록 검색엔진에 지시하는 검색 연산자와 키워드로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산업 관련된 주간 동향을 기사로 실은 인터넷 매체를 찾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검색식을 사용합니다.
“마케팅” AND “주간 동향”
검색식을 응용하여 타깃 브랜드나 경쟁 브랜드를 언급한 웹 페이지를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마케팅” AND “업체 목록”
“마케팅” AND “주요 웹 사이트 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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