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트래픽을 쓸어 담는 검색엔진 최적화 - chapter 2, 다양한 SEO 캠페인
    Book Study 2022. 9. 28. 21:48

    본문은 서적 '트래픽을 쓸어 담는 검색 엔진 최적화' 를 읽고 남기는 요약본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얻기 원하신다면 해당 서적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80

     

    이전 글 보고 오기

     

    트래픽을 쓸어 담는 검색엔진 최적화 - chapter 1, SEO를 하는 이유

    본문은 서적 '트래픽을 쓸어 담는 검색 엔진 최적화' 를 읽고 남기는 요약본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얻기 원하신다면 해당 서적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EO란?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junheedot.tistory.com

    변화하는 SEO의 범위

    SEO 범위는 다이어그램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그램의 원은 웹 사이트를 의미하며 좌측은 소유한 웹 사이트(온페이지)이고 우측은 다른 웹 사이트(오프페이지)입니다. 코드, 텍스트링크는 웹 사이트를 구성하는 요소입니다.

    SEO 다이어그램

    SEO를 아주 간단히 설명하자면 좋은 콘텐츠를 생성하여 이를 검색엔진에 잘 전달하고, 그 결과 검색 사용자가 콘텐츠에 만족할 경우 상위 랭킹을 달성할 수 있다는 방법입니다. 좋은 콘텐츠 생성을 위한 SEO를 ‘콘텐츠 SEO’라고 하며, 콘텐츠를 검색엔진에 잘 전달하기 위한 웹 사이트 소스코드 레벨의 SEO가 ‘테크니컬 SEO’ 입니다.

     

    콘텐츠 SEO와 테크니컬 SEO를 합친 것을 ‘온페이지 SEO’라고 부르는데, 이는 소유한 웹 사이트의 SEO 작업을 할 수 있기 대문입니다. 소유하지 않은 웹 사이트에 대한 SEO가 ‘오프페이지 SEO’이며, 다른 웹 사이트에 링크 형태로 소유한 웹 페이지가 포함되도록 하는 작업이, 즉 링크 빌딩이 오프페이지 SEO의 핵심 작업입니다.

    온 페이지 SEO

    온 페이지 SEO는 웹 사이트에서 수행하는 최적화 작업을 의미합니다. 온페이지 SEO는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1. 테크니컬 SEO
    2. 콘텐츠 SEO테크니컬 SEO는 웹 사이트 페이지가 검색엔진으로 크롤링과 인덱싱이 잘 이루어지도록 robots.txt와 sitemap.xml 파일을 설정하거나 웹 사이트 및 URL 구조가 사용자 편의에 적합하게 구성되었는지 등을 점검하고 수정하는 작업을 포함합니다. 또한 타이틀 태그, 메타 디스크립션, 이미지 대체 텍스트 등이 중복되거나 빠진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고 개선합니다.
    3. 콘텐츠 SEO는 웹 사이트에서 사용 중인 콘텐츠의 포맷과 내용의 적절성을 개선하는 작업입니다. 잠재 고객이 주로 사용하고 비즈니스를 잘 표현하는 키워드를 확보하기 위해 키워드 리서치를 실시합니다. 그리고 결과에 기반하여 전체적인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고 트래픽 유입을 유도할 수 있는 키워드를 페이지별로 전략 배치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4. 테크니컬 SEO는 웹 사이트가 검색엔진에서 잘 노출될 수 있도록 기술적인 토대를 마련하는 작업입니다. 테크니컬 SEO가 적용된 상태에서 콘텐츠 SEO를 수행하면 트래픽 증대에 유리하기 때문에 보통 SEO는 테크니컬 SEO부터 시작합니다.

    오프페이지 SEO

    오프페이지 SEO는 소유한 웹 사이트가 아닌 다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최적화 작업을 의미합니다. 핵심은 링크 빌딩입니다. 고객사의 웹 페이지를 링크하는 다른 웹 페이지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SEO 점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온서프 SEO

    최근 검색 결과 페이지가 이미지, 평점, FAQ 등을 표시할 수 있는 등 다양해졌습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순위뿐만 아니라 동일한 검색 결과 페이지 내에서도 어떻게 하면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할 것인지 경쟁이 치열해졌습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 내 보이는 리스트 최적화를 온서프 SEO라고 합니다.

    새로운 SEO 방향

    온서프 SEO를 포함하여 SEO 다이어그램을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온서프 SEO를 포함한 SEO는 좋은 콘텐츠를 생성합니다
    2. 이를 검색엔진에 잘 전달합니다
    3. 검색 결과 페이지에 최적화된 형태로 보여져서 많은 사용자에게 클릭을 받습니다
    4. 그 결과 검색 사용자가 콘텐츠에 만족할 경우 상위 랭킹을 달성하할 수 있다는 방법론이 됩니다

    SEO 캠페인 프로세스

    마케팅 목표와 상황에 따라서 전체 프로세스를 모두 거치지 않고 일부만 수행하는 경우도 잇지만, 일반적으로는 8단계를 거쳐 진행합니다.

    1. 비즈니스 분석
    2. 테크니컬 SEO
    3. 키워드 리서치
    4. 콘텐츠 SEO(기존)
    5. 콘텐츠 SEO(신규)
    6. 오프페이지 SEO
    7. 모니터링
    8. 트레이닝

    1. 비즈니스 분석

    제품 및 서비스를 이해하고, 타깃 국가, 시장, 고객을 위한 시장조사 및 전략을 수립합니다. 비즈니스 이해를 위해 고객 인터뷰 및 경쟁 사이트 조사 등을 진행합니다. 필요시 타깃 고객군 분석도 실시하여 비즈니스 목표를 정확히 잡고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2.테크니컬 SEO

    최신 검색엔진의 랭킹 알고리즘을 반영하여 웹 사이트의 기술적인 요소를 점검 및 개선, 구축합니다. 웹 개발팀과 협업을 많이 하는 단계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웹 개발 착수 전에 진행하여 웹 사이트 구축 방향을 미리 잡기도 합니다.

    3. 키워드 리서치

    제품과 서비스를 잘 표현하면서 타깃 고객이 사용하는 키워드를 찾는 단계입니다. 비즈니스를 대표하는 메인 키워드 20

    50개를 발굴한 후 키워드당 200 - 1,000개로 키워드를 확장합니다. 키워드 검색량, 경쟁 지수, 적합도를 고려하여 타깃 키워드를 선정하는데, 타깃 키워드의 개수는 콘텐츠 생성 계획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별 적절한 키워드 제시 및 콘텐츠 최적화 방안을 구성합니다.

    4. 콘텐츠 SEO(기존)

    보유한 웹 사이트 콘텐츠를 점검하고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는 키워드로 교체하는 작업을 합니다. 필요하다면 콘텐츠 배열과 콘텐츠 구조에 대해 개선안을 도출하여 웹 개발에 반영하기도 합니다.

    5. 콘텐츠 SEO(신규)

    기존 콘텐츠를 수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찾아낸 타깃 키워드를 활용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타이틀과 메타 디스크립션처럼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SEO 콘텐츠 요소는 특별히 신경 써서 작성해야 합니다.

    6. 오프페이지 SEO

    비즈니스와 연관되면서 도메인 가치가 높은 웹 사이트를 중심으로 링크 빌딩 전략을 수립합니다. HTTP 404 같은 문제가 있는 링크 점검, 리디렉션 문제 점검과 더불어 스팸 사이트에서 링크를 제거하는 등의 작업도 필요합니다.

    7. 모니터링

    검색엔진 로봇에 의한 웹 사이트 크롤링 및 색인 현황을 점검하고 트래픽 키워드 분석을 실시합니다. 월별로 사이트 진단, 링크 진단 및 키워드 진단을 수행하는 편이 좋습니다. 이 단계에서 SEO 마케팅 효과를 점검한 리포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을 통해 어떤 키워드로 얼마나 방문했는지, 색인이 잘되어 있는지 ,어떤 콘텐츠에 관심이 있는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트레이닝

    SEO 세미나로 SEO 수행 결과를 분석하는 교육과 구글 애널리틱스, 서치 콘솔 등 SEO 모니터링 프로그램 사용법을 트레이닝합니다. SEO는 일회성이 아니라 다양한 팀이 협업해야 합니다. 교육과 훈련을 통해 SEO 관련 지식과 SEO 캠페인 내용을 마케팅 관련 담당자가 공유해야 합니다.

    SEO 시작 전 알아야 할 사항

    SEO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마케팅 캠페인 기간을 알아야 합니다. SEO 캠페인은 최소 3~6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8 단계를 거쳐야 하는 것은 물론 변경된 콘텐츠가 검색엔진에 반영된 결과를 측정하는 데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2. SEO 마케팅 효과를 지속시켜야 합니다. 첫 SEO 캠페인을 진행한 후에는 월별로 사이트 및 키워드, 링크 등을 진단하며 지속적으로 SEO를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SEO 결과는 검색엔진과 검색 사용자에 의해 지속적을 바뀌므로 전략 수립과 실행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3. 다른 마케팅 캠페인과의 차이점을 파악해야 합니다. 검색 광고는 항상 투입 비용만큼 일정한 효괄르 낼 수 있으며, SEO는 초기 도입 비용은 들지만 지속적으로 효과를 낸다는 장점이 있어 광고와 SEO를 적절하게 섞는 것이 좋습니다

    SEO에 대한 오해와 진실

    구글에 의하면 SEO의 랭킹 요소는 약 250여 가지이며, 랭킹 알고리즘은 2019년에만 3,620번 수정했다고 합니다. SEO 변화와 기준에 맞춰 많이 오해하는 다섯 가지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타깃 키워드, 테크니컬 SEO, 백링크, 콘텐츠 및 비용 관련 오해입니다. (그 중 읽으면 좋은 오해에 대해서만 소개합니다)

    1. 타킷 키워드 활용 방법에 대한 오해

    많은 마케터는 타깃 키워드가 검색 상위 랭킹이 되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하며 타깃 키워드를 제목과 본문 등에 열심히 활용하면 SEO에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타깃 키워드를 인지하고 있어야 하고, 해당 키워드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구글의 영문 검색 결과 탑 10에 포함된 페이지의 75%는 콘텐츠 속에 검색 키워드에 대한 언급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Keyword Search Volume: 5 Things You Need to Know to Avoid SEO Mistakes

    Don't always take it at face value.

    ahrefs.com

    사용자가 google 에 guest writing 이라고 검색한 경우

     

    guest writing 이라고 검색하더라도, 사용자가 입력한 guest writing 키워드가 정확히 담긴 페이지를 검색하는 것이 아닙니다. 구글은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가 정확히 담긴 페이지를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키워드의 의미를 이해해서 관련 콘텐츠 중에서 가장 적합하고 품질이 좋다고 판단되는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즉 사용자가 A라고 입력했지만 B라는 단어와 동일한 의미를 가지면 A 또는 B를 포함한 웹 문서 중에서 가장 품질이 좋고 사용자 만족도가 높았던 페이지를 상위에 노출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