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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론트엔드 개발자의 시선으로 구글 서치 콘솔 바라보기
    끄적끄적 2023. 2. 25. 21:24

    이번에는 이 블로그에 연결된 구글 서치 콘솔을 분석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웹 사이트를 고도화하다 보면 돌고 돌아 들리게 되는 부분이 SEO라고 생각합니다. SEO를 진행하다 보면 우리 웹사이트가 얼마나 첫 페이지에 잘 노출이 되었는가가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게 될 수 있습니다.

    목차

    • 구글 서치 콘솔이란?
    • 현재 상황 분석하기
    • 개요 페이지
    • 실적 페이지
    • URL  검사 페이지
    • Search Console Insights
    • 마치며

    구글 서치 콘솔이란?

    구글 서치 콘솔은 구글 검색 엔진에서 검색 결과로 보여지는 웹페이지의 성과를 분석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자신의 웹사이트가 어떻게 검색 결과에 노출되고 있는지, 그리고 검색 결과에서 어떤 검색어를 통해 방문자들이 접근하고 있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성과 지표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총 클릭수가 있습니다. 이는 검색 결과에서 사용자가 자신의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한 횟수를 의미합니다. 이외에도 검색 결과에서 본 자신의 웹사이트의 링크를 클릭하지 않고 넘어간 경우에도 해당 웹페이지가 노출된 횟수를 측정하는 총 노출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두 지표를 활용하여 계산한 평균 클릭률(CTR)을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자신의 웹사이트가 어떤 검색어를 통해 노출되고 있는지, 그리고 검색결과에서 어느 정도의 위치에 노출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자신의 웹페이지에 대한 색인 생성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웹상의 모든 페이지를 수집하여 색인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검색 결과를 제공합니다. 이때 자신의 웹페이지가 색인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 서치 콘솔에서 자신의 웹페이지의 색인 생성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구글에 색인 생성 요청을 보낼 수 있습니다.

    현재 상황 분석하기

    현재 웹사이트에는 약 40여개의 글이 작성된 상태입니다. 2023년 2월 24일 11시 기준으로 오늘 방문자 수는 70명, 어제 방문자 수는 60명입니다. 전체 방문자 수는 벌써 약 4천여 명까지 올라왔습니다. 감사합니다. 😎

    개요 페이지

    구글 서치 콘솔은 크게 왼쪽에 레이아웃 바, 그리고 오른쪽에 전체 정보를 주는 부분으로 나눠져있습니다. 크게 개요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실적, 색인생성, 실험입니다.

    실적

    들쭉날쭉하지만, 검색엔진에 걸리고 난 이후는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때와 달리 우 상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요즘 블로그 글이 뜨문 뜨문한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색인된 글들이 검색엔진에 의해 검색어 첫 페이지에 많이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색인생성

    사실 색인 과정에서 가장 하면 안되는 행동을 했습니다.

     

    중간에 블로그 색인 방법을 변경한 것인데요, 원래 블로그 글 표기 방법을 숫자(https://junheedot.tistory.com/1)로 작업을 했었는데, 이후 문자(https://junheedot.tistory.com/entry/iframe-communication-quick-start)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것처럼 표기되는 이슈가 생겼습니다.

     

    전체 보고서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색인이 생성된 페이지 데이터

    같은 내용을 조금 더 세부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도식화에서 어떤 그래프를 쓰는지의 차이정도로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색인이 생성된 페이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문자열과 숫자과 오락가락 한 부분이 있습니다. 제가 직접 색인 요청을 할 경우, 대부분 entry/*** 등의 문자열로 표기되었고 robots.txt 에 의해 수집될 경우 숫자로 등록되는 것 같습니다. (되도록이면 중간에 바꾸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페이지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이유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된 대체 페이지가 바로 그 예입니다. 어떤 것은 숫자로 표기된 대체 페이지가 존재하고 어떤 페이지들은 문자로 존재하기 때문에 서로가 서로의 대체 페이지로 표기되어 실제 웹 사이트의 페이지 수(약 40개) 보다 많은 페이지가 마치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것처럼 표기되고 있습니다.

    site: ${URL}
    

    구글링을 진행할 경우 색인이 되어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적 페이지

    가장 흥미로운 페이지라고 볼 수 있는 실적 페이지입니다. 현재 웹 사이트의 글이 얼마만큼 노출이 되고 있고, 어떤 검색어에 노출되고 있으며 실제로 클릭으로 얼마만큼 이어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 클릭수 총 클릭수는 사용자가 클릭을 통해 사이트로 연결된 횟수를 나타냅니다. 총 클릭수가 계산되는 방식은 검색결과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총 노출수 총 노출수는 사용자가 검색결과에서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본 횟수입니다. 이 수치는 스크롤을 통해 검색결과가 표시되었는지에 따라 이미지 및 기타 검색결과 유형별로 다르게 계산됩니다.

    평균 CTR 평균 CTR 은 클릭으로 이어진 노출수의 비율입니다.

     

    평균 게재순위 평균 게재순워는 사이트가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평균적인 순위로, 여기에는 사이트가 검색결과에 표시되었을 때의 가장 높은 순위가 사용됩니다. 개별 페이지의 순위는 차트 아래에 있는 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캐러셀이나 지식 패널과 같은 기능으로 인해 복잡한 방식으로 순위가 결정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웹 사이트의 경우 1% 내외의 CTR을 가진다면 광고 없이 성공한 케이스라고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저의 기술 블로그는 게시글 주제가 편향되어 있어서 CTR이 8% 까지 올라왔다고 생각이 듭니다. 또한 아직 게시글의 개수가 절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CTR을 평가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평균 게재순위는 구글 노출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8 - 10 위 안에 들면 검색어 첫 페이지에 노출됩니다. 인기 검색어 중 노출대비 클릭수가 많은 검색어일 경우 첫 페이지에 노출되고 있다는 의미가 될 수도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인 실직 페이지의 상위 검색어엔 ‘next image blur’ 를 구글에 검색해 보겠습니다.

    next/image의 blur 기능에 대해 설명한 게시글이 최상단에 노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의 블로그에 접근한 이후 블로그 내부에서 많은 백링크를 걸어, 한 게시글만 읽고 나가지 않도록 유도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URL 검사 페이지

    URL 검사 페이지는 해당 URL이 유효한지 검사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색인이 생성되어 있는 경우

    색인이 생성되어 있지 않는 경우

    rss에 의해 아직 크롤링되지 않은 페이지들에 대해 사용자가 직접 크롤링 요청을 보낼 수 있습니다. 실제 URL 테스트(옵션) 이후 색인 생성 요청을 보내면, 크롤링 요청을 보냅니다. 하지만, 언제 크롤링되어 색인이 생성될지 혹은 그 색인이 유효할지에 대한 정확한 날짜가 제공되지는 않습니다.

    Search Console Insights

    조회수, 최고 인기 콘텐츠, 사용자가 내 사이트를 발견하는 방식 등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저는 보통 여기서 사용자가 사이트를 발견하는 방식에 주목합니다.

    자연 검색의 경우, 구글링 시에 나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들어온 것입니다.

    직접의 경우, 웹 사이트의 URL을 직접 쳐서 들어온 경우입니다.

    추천의 경우, 해당 웹 사이트를 다른 사이트에서 추천 및 링크를 넣은 경우입니다.

    앞서 실적에서 본 상위 키워드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상위 5개 검색결과의 경우 반드시 첫 페이지에 노출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른 웹사이트의 추천 링크는 보통 제가 저의 블로그로 유도하기 위해 넣은 백링크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습니다. 이 링크 부분에서 신뢰할만한 웹사이트가 저의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를 링크해 줄 경우 저의 웹 사이트 또한 검색엔진 상단에 노출될 가능성이 올라갑니다.

    마치며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자신의 웹페이지에 대한 실험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웹페이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최적화하고, 검색 결과에서 노출되는 비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하여 자신의 웹페이지의 성과를 분석하고 최적화하는 것은 웹사이트 운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따라서 이 도구를 잘 활용하여 자신의 웹페이지의 검색 엔진 최적화를 진행하시길 권장합니다.

     

    이번에는 글에서는 단순히 구글 서치 콘솔의 기능을 나열하며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어떤 검색어를 통해 저의 웹페이지에 도달하게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이렇게 노출되는 상위 검색어를 통해 다음에는 어떤 글을 쓸지 또는 어떤 방향으로 쓸지 갈피를 잡기도 합니다.

     

    더 정확한 유저 행동 분석을 위해서는 google analytics 와 google tag manager를 병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EO가 너무 어렵다면 제가 쓴 게시글을 순서대로 읽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트래픽을 쓸어 담는 검색엔진 최적화 - chapter 1, SEO를 하는 이유

    본문은 서적 '트래픽을 쓸어 담는 검색 엔진 최적화' 를 읽고 남기는 요약본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얻기 원하신다면 해당 서적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EO란?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junheedot.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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